조코위대통령은 2019년 4월 대선결과의 승리로 2기집권의 시대를 열었다.이로써 인도네시아는 동남아국가중 제도적 민주주의가 잘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볼수 있으며 이슬람국가중 민주주의의 좋은 사례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인도네시아의 민주주의는 서구식 일반적인 민주주의와는 다르게 디커플링(decoupling) 되어 가고 있다.이는 정치의 주변부에 머물렀던 이슬람세력이 제도적으로 민주화된 사회에서 정치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민주주의 발전이 오히려 정교분리를 방해하는 아이러니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한 현상은 조코위의 득표 결과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조코위는 이슬람중에서도 전통주의,온건주의,실용주의로 대표되는 NU의 전국적 지지와 판차실라( pancasila)의 정신이 살아있는 다수의 인도네시아국민들이 선택한 결과라 할수 있을것이다. 결론적으로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조코위1기 정책들이 2기집권으로 완성되어 국가경제발전및 국력신장을 이룩되기길 갈망하고 있다고 볼수있다.
-조코위 정부가 추구하고 앞으로 계속 진행될 정책적 방향
1.인프라구축을 통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2.인적개발과 보건 교육등 사회보장제도의 확대
3.샤리아경제(Sharia Economy)강화 경제적 공정성에 기초한 경제발전을 통한 빈민해소와 불평등완화
4.최대의 숙원사업인 수도이전
5. 부정부패방지와 관료주의혁신
우리는 정치안정하에 조코위정부의 합리적 성장정책이 반영되는 집권2기 5년을 기대해본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우리정부의 "신남방정책"의 핵심적 파트너로서 우리기업들이나 교민들이 인도네시아에서 기업활동를 하는데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실질적인도움과 양국각의 지속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발전되길 바란다.